Home > >

  <교육목표>

(1) 사회에 대한 봉사 정신 및 윤리 의식을 갖추고 합리적인 사고를 지닌 전인적 재료 공학인 양성
(2) 충실한 전공 지식과 높은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춘 전문적 재료 공학인 양성
(3) 미래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국제적인 재료 공학인 양성
(4) 타분야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능동적으로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쉽을 갖춘 재료 공학인 양성 

  <학과소개>

소재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도구 및 장치를 만들고,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데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인류 문명 발전과 항상 같이 있어 왔다.
따라서 새로운 소재 발명은 새로운 문명 사회의 발전 단계를 개척을 의미하게 된다. 예를 들면 석기시대→청동기 시대→철기 시대로의 변화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에 의한 인류 생활 양식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최근 우리 산업 사회 구조가 정보 사회로 진전됨에 따라 새로운 사회에 요구되는 성능과 기능을 가진 다양한 신소재가 요구되고 있다.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를 저장, 처리, 표시하는데 요구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 전화, 및 광통신 부품 및 소자에 사용되는 박막, 나노 형태의 전기, 전자, 세라믹, 금속 신소재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우리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센서 재료, 생체 재료, 경량 재료, 초 고강도 구조재료 등의 특성을 가진 신금속 및 세라믹 소재가 사용되고 있다.
신소재공학과에서는 소재의 원자 결합, 결정 구조, 성분, 미세 조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재료공학을 교육한다. 신소재 과학과 공학을 결합시켜, 미래의 산업 사회에 요구되는 신소재를 연구 개발, 제조하는데 필요한 연구 인력과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신소재 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첨단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등 정보 통신 관련 업체에서 신소재를 이용한 제품의 개발, 제조 및 평가 업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학계, 연구소, 벤처기업과 전통적인 소재 및 부품 산업에 있어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선진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조립 위주의 산업 구조에서 선진국형 지식 기반의 부품 소재 산업 구조로 개편되어야 하며 따라서 미래 우리나라 사회에서 신소재 전공 졸업생의 활동 범위는 세계로 열려있고, 우리 신소재 공학과 졸업생들의 중추적인 활동이 기대된다.